고혈압 당뇨병 등록관리사업
고혈압 및 당뇨병은 우리 주변에서 정말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그렇다보니 별로 위험한 질환은 아닌가보다 하고 넘겨짚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관리를 잘하시면 큰 문제가 없지만,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목숨까지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해요. 고혈압과 당뇨병은 혈압과 혈당이 높아져 발생하는 만성질환인데요. 적절한 관리를 하지 않으면 심뇌혈관질환, 신장질환, 망막병증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꼭 꼭 주의를 하셔야 한답니다.
정부는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의 건강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만 30세 이상 고혈압·당뇨병 환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관련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드릴테니 참고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업 지역
서울특별시(성동구), 광주광역시(광산구), 울산광역시(중구), 세종특별자치시, 경기도(광명시, 남양주시, 안산시, 부천시, 하남시), 강원도(동해시, 홍천군), 전라북도(진안군), 전라남도(목포시, 여수시, 장성군), 경상북도(경주시, 포항시), 경상남도(사천시), 제주특별자치도(제주시)
참여 방법
사업지역 의료기관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
주민등록증 또는 건강보험증 지참
혜택
병원진료일 알림서비스
병·의원 방문 일정을 SMS나 전화, 앱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병·의원 방문을 놓치지 않고 정기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 상담 서비스
질환과 관리 방법에 대한 교육과 상담 제공합니다. 또한 환자의 건강 상태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 상담 제공합니다.
의료비 지원
만 65세 이상 환자 : 진료비, 약제비 본인부담금 일부 지원
만 18세 이상 저소득층 환자 : 진료비, 약제비 본인부담금 일부 지원
예시
30대 A씨는 고혈압을 진단받고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 때문에 병·의원 방문을 놓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A씨는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사업에 참여한 후 A씨는 병원진료일 알림서비스를 통해 정기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고, 교육 상담을 통해 올바른 관리 방법을 익히게 되었습니다.
결론
고혈압과 당뇨병은 적절한 관리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관리만 잘 하시면 오랫동안 건강을 유지하시는것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사업에 참여하여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